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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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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관리의 솔루션, CMS 파헤쳐보기 - Wishket

콘텐츠를 쉽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CMS, 정확한 개념과 CMS 도입하고 얻을 수 있는 효과, 그리고 현재 다른 기업들은 CMS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위시켓이 알려드립니다 :)

blog.wishket.com

에서 복사한 글입니다.

CMS가 무엇인가요?

CMS란, 위에서 잠깐 언급드렸던 것처럼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입니다. 즉, 콘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뜻하는데요. CMS에 대해 설명하려면 먼저 여러분에게 ‘콘텐츠’가 무엇인지 설명드려야 하겠네요.


콘텐츠(Content)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
(출처: 두산백과)


위의 정의를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콘텐츠는 굉장히 포괄적인 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를 무엇으로 정의하느냐에 따라 CMS의 용도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기업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해석하자면, ‘기업에서 부가가치를 기대할 수 있는 모든 정보의 기본 단위’가 되겠지요. 이커머스 사업을 하는 회사의 콘텐츠는 고객과 상품에 대한 데이터 등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모든 정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MS = 블로그 개설을 위한 소프트웨어?

많은 분들이 CMS를 블로그를 개설하고 관리하는 웹 소프트웨어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CMS의 형태가 블로그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지요. 워드프레스, 드루팔, XE나 킴스큐와 같은 CMS는 웹에서 콘텐츠를 쉽게 발행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도 함께 갖추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위시켓 블로그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만들었고, 백악관이나 서울시 웹사이트나 CJ, 삼성과 같은 대기업에서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서울특별시청의 공식 웹사이트]

 

 

 

CMS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기업의 여러 콘텐츠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하나의 시스템에서 관리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 사업을 하는 회사에서는 CMS를 이용하여 상품의 정보, 거래 데이터 등 여러 정보들을 쉽고 체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이 증가하게 되겠지요.
현재 CMS는 보통 웹 환경에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웹이 생겨난 이후, e-Business가 사업의 주요 전략이 되면서 웹에서 이용할 수 있는 CMS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웹은 문서, 영상, 이미지 등 모든 콘텐츠의 영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를 관리하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인 것이지요.

이에 더하여, 최근에는 콘텐츠의 정의에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서비스’라는 의미까지 더해지게 됩니다. 즉, CMS를 단순히 콘텐츠를 배포하고 관리하는 수단에서 벗어나, ‘고객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관점에서도 생각하게 된 것이지요. 따라서 콘텐츠 배포 및 관리는 기본이고, 검색 기능과 로그 분석 기능까지 함께 연동한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한 워크플로우 관리, 디자인 관리, 레이아웃 편집 등 사이트에 필수적인 부가 기능까지 함께 제공하게 됩니다. 즉, 사이트 운영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모두 아우르는 솔루션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지요.

 

 

 

다른 기업들은 CMS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사례1. SBS 골프채널

SBS 골프채널은 SBS미디어넷이 운영하는 4개 전문 채널 중 하나로 골프경기나 소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입니다. CMS 도입 후, 관리자, 기획자, 프로그래머들이 각자 맡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서 업무 효율성이 대폭 향상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프로그램을 모르는 일반 관리자들이 CMS를 이용해 콘텐츠를 관리하는 것이 최대 목표였는데, CMS를 도입하고 관리자가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로그분석, 통합 검색 등의 기능으로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는지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얘기했습니다.

사례 2. 부산은행의 직원 업무용 CMS 도입

부산은행은 CMS의 도입으로 기존 웹페이지 개발 및 관리에 드는 업무 시간을 20~30% 단축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시로 변하는 금융 상품의 특성상 페이지 관리를 수시로 해줘야 하는데요. 기존에 가지고 있던 CMS는 개발자 중심의 툴이었다면, 이번에 새로 구축한 CMS는 상품개발 및 웹기획 등 현업 담당자들도 직접 웹에디터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단순한 수정 업무 정도는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관리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웹사이트가 오픈된 이후, 운영 및 관리의 70~80%는 현업 부서에서 담당한다며, 웹사이트를 총괄하는 웹 기획부서의 관리 업무가 매우 간편해졌다고 전했습니다.

 

 

 

위의 두 가지 사례로 살펴봤을 때, CMS는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잘 모르는 일반 담당자들도 CMS를 이용하여 직접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해서 이용되고 있네요.

여러분도 콘텐츠 관리를 쉽게 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민을 하고 계신가요? 위시켓의 이번 글을 통해 CMS의 개념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시고, 다른 기업들의 성공적인 이용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현명하게 시스템을 도입하시길 바랍니다.